본문 바로가기

잡담

미국영화사이트가 선정한 2007년 최악 "디워", 최고 "괴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악의 영화 <디워>! 최고의 영화 <괴물>!


미국의 유명 영화 사이트 에인트엣쿨 닷컴은 2007년 개봉되었던 영화들중에
'최악의 영화' 24편과
'최고의 영화' 50편
을 선정해서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최고/최악의 영화 리스트에 우리영화들도 한편씩 들어가있더군요. 불과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상상할수도 일이 아닌가 싶네요. 이제 한국영화도 조금씩 조금씩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거 같아서 참 뿌듯하고 자랑스럽다는 느낌이 듭니다.


최악의 영화 순위에 오른 한국영화는 다들 예상하시다시피 심형래 감독의 "디워(d-war)"였습니다.
<골든에이지><고스트라이더><에반 올마이티><슈렉3>등 24편의 영화와 함께 순위에 오르는 불명예를 기록했습니다. 이중 슈렉3는 비교적 흥행에는 성공했으나, 전작들에 비해 그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비평가와 관객들의 실망때문인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고의 영화 순위에 오른 한국영화는 역시 예상하셨던것처럼, 봉준호 감독의 <괴물>이 선정되었습니다. <디워>와는 달리 소규모 개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19주동안 장기상영되며 220만달러의 수입을 올리는등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이었습니다. 총 50편의 영화중 38위를 기록하며 한국영화의 위상을 드높이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한거 같습니다.


이렇게 영화상영이 끝난후에 두영화의 실질적인 평가와 더불어 영화의 실체에 대해서 선명해지는 객관적인 자료들이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하는거 같습니다. 두 영화 다 우리가 응원해야할 세계속의 한국영화이지만, 평가만큼은 양심적으로 객관적으로 해야하는게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