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코미디/로멘틱

스윙걸즈 (Swing Girls, 2004) - 음악과 웃음의 하모니가 관객을 압도한다!! 흥겨움을 넘어선 박진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윙걸즈 (スウィングガ-ルズ: Swing Girls, 2004)


코미디 / 일본 / 103분 / 개봉 2006.03.23
감독   야구치 시노부
출연   우에노 주리, 히라오카 유타, 다케나카 나호토...



<비밀의 화원> <워터보이즈>로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야구치 시노부 감독의 작품으로, 여름방학 동안 지루한 보충수업을 받던 낙제 여고생들이 자신의 학교 밴드부가 집단 식중독에 걸리자 대신 밴드부에 들어가면서 좌충우돌 소동과 우여곡절 끝에 밴드경연대회에까지 나가게 되는 내용의 유쾌발랄 학원 코미디.
시종일관 끊이지 않는 웃음과 신나는 재즈 음악이 환상적인 하모니를 이루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볼수 있는 작품이다. 유머러스하고 재치 넘치는 묘사와 개성있고 정감어린 캐릭터가 잘 살아있으며, 열정을 발견한 젊은 학생들의 성취욕이 건강하게 그려졌다. 흥겹고 멋진 공연 장면이 마지막 하이라이트로 등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줄거리
지루한 여름방학, 보충 수업을 받고 있는 13명의 낙제 여고생들이 합주부에게 도시락을 전해주자는 토모코(우에노 쥬리)의 제안을 구실로 땡땡이를 감행한다. 그러나 전달된 도시락이 여름 땡볕에 상해 합주부 전원이 식중독에 걸리는 대사건이 발생한다. 도시락을 못 받은 나카무라 제외한 합주부 전원이 병원에 입원한 상태. 낙제생 소녀들은 보충수업 땡땡이를 위해 그 자리를 대신하기로 결심하며 재즈의 세계에 발을 담그게 된다.

 식중독에 걸렸던 합주부원들이 제자리로 돌아오자 토모코를 비롯한 못말리는 낙제소녀들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게 되고 잠시나마 경험했던 재즈에 재미를 느낀 이들은 자신만의 스윙밴드, 일명 ‘스윙걸즈’를 조직한다. 그러나 문제는 연주할 악기가 없다는 사실! 악기를 구입하기 위해 소녀들은 좌충우돌 기상천외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되고 막상 악기를 구해도 번듯히 연습할 공간조차 없어 해산위기에 처한 스윙걸즈...  대책없이 발랄했던 소녀들의 스윙밴드 도전은 성공할 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찌는듯한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 여름에 수업을 듣고 있는 고등학교 교실장면부터 시작하는 이 영화는, 처음부터 야구치 시노부 감독만의 특유의 코믹한 캐릭터들을 보여준다. 여름 방학이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좋지않은 이른반 꼴통(?) 여학생들이 보충수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수업은 커녕 화장을 고치거나 간식을 먹고 있을뿐 전혀 수업에는 관심이 없다. 거기다 더 기가막힌건 부채질을 하며 설명을 하는 선생님조차 학생들이 수업을 듣건 말건 신경도 쓰지 않으며 혼잣말 하듯 떠들고 있다. 그러다 운동장에서 버스를 타고 야구부 시합에 응원가는 기악부를 부러운 시선으로 바라보던 학생들은 뒤늦게 도착한 도시락 핑계를 대며 자신들이 야구장으로 도시락을 배달하겠다고 선생님을 설득하기 시작하고 기어이 수업을 제끼고 열차에 오르게 된다.

사실 이 영화를 본건 2~3년전이다. 하지만 몇번을 봐도 그 감동과 유쾌함이 전혀 줄지 않기에 오랜만에 4번째 감상을 하게됐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감상평을 썼지만 도저히 몇 글자 끌적이지 않고서는 넘어갈수 없을 정도로 추천하고 싶고 함께 나누고 싶은 영화이다. 개인적으로 10점 만점을 주고 싶을 정도로 명작인 이 영화의 가장 크 매력은 야구치 시노부 감독만이 만들어낼수 있는 특유의 웃음과 독특한 캐릭터들에다가, 그야말로 흥이나는걸 뛰어 넘어서 박진감(?) 넘치는 재즈 음악의 조화가 아닐까 싶다. 실제로 영화속 배우들이 수개월동안 레슨을 받으며 연주를 했을 정도로 음악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처음에는 재즈라고는 전혀 문외한이었던 여고생들이 조금씩 조금씩 음악에 빠져들기 시작하면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연습을 하고 아르바이트를 해가면서 악기를 사려는 모습들이 코믹하면서도 청소년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들은 스윙걸즈 맴버들이 악기를 마련하기 위해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는 장면들이다. 특히 2번째 사진은 그야말로 이 영화의 가장 핵심(?)적인 장면중 하나인데, 불법인줄 모르고 개인 사유지에서 버섯을 따다가 멧돼지의 출현에 놀라 도망가는 모습이다. 단순히 사진으로만 보면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전문적인 영화 용어는 모르겠으나 마치 마네킹처럼 모든 움직임이 정지한 상태로 사진을 보는것처럼 독특한 방식의 시각적인 웃음을 주고있다. 물론 이렇게 코믹한 상황에서도 오히려 루이 암스트롱의 "whar a wonderful world"란 재즈곡을 넣으면서 감독만의 특유의 웃음을 만들어내고 있다. 영화를 본 분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이 멧돼지 추격씬은 상당히 만화같은 결말로 끝나면서 끝까지 관객을 웃음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러한 질문을 할지 모르겠다. "나는 재즈에 대해서 전혀 아는것도 없고, 평소에 즐겨듣거나 관심도 없는데.. 이 영화가 그래도 유쾌하고 신날까....?" 내가 그랬으니 다른 사람들도 모두 그럴것이다라고 말할순 없지만, 감히 단언하건데 "그렇다"라고 대답하겠다. 이 영화를 즐기는데 있어서 재즈의 유래나 정의등은 전혀 알 필요가 없다. 감독은 아예 처음부터 영화속 학생들과 함께 관객조차도 함께 차근 차근히 재즈에 대해서 이해시키고 가슴으로 느끼도록 이야기를 꾸려가고 있다. 위의 사진은 재즈에 대해서 전혀 아는게 없던 주인공들이 생활속에서 재즈의 리듬과 박자를 찾아내는 장면이다. 단순히 관객에게 웃음만을 주려는 목적이 아니라, 그와 동시에 재즈를 이해시키고 즐기는 법을 알려주려는 감독의 배려가 숨어있는것이다. 영화가 흘러갈수록 주인공들처럼 재즈란 음악에 조금씩 빠져들면 이해해가는 관객 자신들을 발견하게 된다.

영화의 결말은 스윙걸즈 팀이 시내에서 열리는 음악제에서 공연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되는데, 정말 최고의 명장면이 아닐까 싶다. 내용은 별거 없다. 그저 시간에 간신히 맞춰서 도착한 스윙걸즈가 상기되고 긴장된 가운데 연주를 시작하지만 아주 훌륭한 공연을 한다는 장면이다. 하지만 이때 연주하는 재즈 음악들은 그야말로 환상적이다라는 표현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싶다. 영화속에서 스윙걸즈의 음악에 맞춰 공연을 보던 관객들이 박수를 치기 시작하고 몸을 흔들기 시작한다. 다른 음악영화에서 많이 봐왔을 장면일것이다. 하지만 놀라운건 영화를 보는 관객(나)조차도 영화속의 관객처럼 몸이 들썩 들썩 움직이고 있다는거다. <mexican flyer> <sing sing sing>등의 신나는 스윙밴드의 연주들이 흥겨운걸 넘어서 박진감이 느껴질 정도로 관객을 압도하고 있다. 재즈가 어떤 음악인지, 아니 지금 흘러나오는 음악이 재즈인지 몰라도 신나는 리듬과 멜로디에 흠뻑 빠지고 마는것이다. 그리고 연주가 모두 끝나고 우뢰와 같은 박수가 터져 나오면 나 역시도 왠지 모를 뭉클함과 감동이 느껴진다. 영화를 보지 않고선 이 느낌을 이해 할수 없을지도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지껏 봐왔던 수많은 일본 영화중에서 개인적으로 베스트5를 꼽으라고 하면 단연 빠지지 않고 순위에 오르는 영화가 바로 이 작품이다. 아무리 글로 설명하고 표현하려고 해도 음악 영화는 직접 보지 않고는 그 감동이나 재미를 전혀 느낄수가 없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를수는 있겠지만 네이버에서 현재 8.92를 받을 정도로 많은 영화팬들이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던 영화이니, 시간을 내서 꼭 한번 감상해보기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일본 특유의 아름다운 여름,겨울 풍경과 함께 신나는 재즈, 시종일관 유쾌한 웃음들이 기억속에서 영원히 지워지 않을거라고 장담해 본다.

10점 만점에 10점을 주고싶다.